2024/10 7

경북 봉화 백두대간 수목원

10월의 마지막 산행입니다. 오늘은 경북 봉화에 있는 백두대간 수목원을 다녀왔습니다.  천혜의 자연 환경을 간직한 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에 위치한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보전 가치가 높은 식물자원과 전시원, 백두대간의 상징 동물인 백두산호랑이, 세계 최초의 야생 식물종자 영구 저장시설인 시드볼트를 보유하고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수목원이다. 백두산부터 지리산까지 1,400km 백두대간은 우리나라 자생식물 33%가 서식하고 있는 중요 생태축이다. 그 중 특산식물 27%, 희귀식물 17%가 있으며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고 증진시켜 대자연과 인간의 풍요로운 상생을 이끌고자 한다.▲주차장에서 내려 방문자센터에서 입장권을 구입하고(경로 무료)들어가면 조금 가서 트램 매표소와 탑승장이 있습니다. 멀지않은 구간이라서 왕복..

등산사진 2024.10.30

제주도 새별오름등(2)

호텔에서 자고 2일차 일정을 시작합니다.▲먼저 특산품 매장을 들릅니다.▲ 기념품 매장을 나와 사려니 숲길을 들릅니다.▲ 사려니 숲길은 사려니 오름 까지 이어져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사려니숲의 나무 주종은 삼나무라고 합니다.▲ 제주도의 전형적인 무덤입니다.▲ '사려니'라는 말은 신성한 곳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사려니숲 전체는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사려니숲을 나와 성읍 민속마을로 이동합니다.▲ 소가 돌리는 연자방아▲ 제주 특유의 화장실. 앞쪽에 널판지를 얹고 볼일을 보면 뒷쪽에 키우던 돼지가 와서 뒷처리를 해준다고 합니다. 남자는 볼일 볼 때 막대기를 하나 들고 있어야 한답니다. 여자는 없는 것이 있어서 돼지가 호기심에 따먹으려 하기 때문이랍니다.▲ 굼벵이, 말뼈, 말기름등으로 만든 제품의 홍..

등산사진 2024.10.28

제주도 새별오름등(1)

10월22, 23일 성안산악회에서 특별이벤트 행사로 제주도 한라산 등산 행사를 했습니다. 등산이 힘든 사람은 오름 등산이나 관광지 방문을 하기로 했으나 가는 날부터 비가 많이오고 바람도 불어 한라산 등산은 입산금지(진달래 대피소까지만 허용)되어 관광지 방문과 오름 두군데 오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첫째날(계획표 둘째날)은 등산을 못하여 전체가 무지개 해안도로, 애월 한담해안길, 저지 예술인 마을, 마상공연(유료), 곶자왈 숲, 카멜리아 힐, 새별 오름 등산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둘째날은 대체로 계획대로 진행하였으나 다랑쉬 오름은 좀 힘든 코스라고 하여 제외하였습니다.▲21일(월) 저녁 8시에 청주를 출발하여 목포 여겍선 터미널에 도착했습니다. ▲ 목포항에서 22일 새벽1시에 출발하는 퀸 제누..

등산사진 2024.10.27

충남 태안 둘레길 4코스(솔모래길)

15일 충남 태안의 해안둘레길4코스(솔모래길)을 다녀왔습니다. 귀로에는 남당리 식당촌에 들러 대하를 실컷 먹고 왔습니다. ▲ 몽산포 해변 주차장에서 시작하여 안면도 백사장항까지 걸어가고 짧게 걸을 회원은 청포대해변 근처에서 버스를 내려 백사장항까지 가거나 백사장항 인근을 산책하였습니다.▲ 몽산포 해변 주차장에서 버스를 내립니다.▲몽산포 버스정류장에서 백사장항까지는 14.2km입니다.▲ 자동차 야영장을 지나면 바로 몽산포 해변입니다.▲ 우리가 내린 주차장에서는 13.5km인 것 같네요.▲ 동서트레일코스는 최근에 개통된 코스로 야영(백패킹)이 가능한 장거리 도보코스라고 합니다. 태안지역(1~4코스)를 비롯해 경북 울진(55구간,20km), 경북 봉화(47구간,15km)가 완성되었고 연말까지 300km 21구..

등산사진 2024.10.18

전북 정읍 구절초축제, 옥정호 붕어섬 출렁다리, 임실 치즈 축제등 관람(2)

▲버스에 올라 임실 치즈축제장으로 이동했습니다. ▲치즈 생산보다 정원 유지 관리가 더 큰일일 것 같네요.▲ 한반도 모형이네요. ▲ 장관입니다.▲ 전망대입니다.▲ 전망대에 올라가서 보는 전망입니다.▲ 미끄럼틀입니다. 바닥에 로라를 설치해서 완만해도 손쉽게 내려갈 수있는 어린이 놀이기구 같네요.▲ 한바퀴 돌아 주차장에 내려왔습니다. 오늘 임실 옥정호 주변의 세군데 축제장을 관람하고 이제 귀로에 강경 젓갈시장을 들러 청주로 갑니다.▲ 치즈축제장 네비입니다. ▲ 임실 옥정호를 중심으로 축제장 위치 ▼아래는 박용규님이 찍은 사진입니다. ▼아래는 김학성님이 찍은 사진입니다. ▼아래는 이재영님이 찍은 사진입니다.

등산사진 2024.10.11

전북 정읍 구절초축제, 옥정호 붕어섬 출렁다리, 임실 치즈 축제등 관람(1)

24년 10월8일 전북 정읍에서 열리는 구절초 축제와 인근의 옥정호 붕어섬 국화 축제와 출렁다리를 들르고 임실 치즈 축제까지 보고 왔습니다. 귀로에 강경 젓갈 판매점도 들러 왔습니다.▲먼저 구절초 축제장입니다. 1주차장에서 내려 한바퀴 돌았는데 금년은 늦더위가 기승을 부린 탓으로 아직 구절초꽃이 일부만 피어 있었습니다.▲ 정읍에 들어서니 길가에 코스모스밭(?)이 눈길을 끕니다.▲ 축제장 입구에 세워진 일주문 같은걸 차안에서 찍었더니 잘 안나왔습니다. 현판에 '꽃바람순정문'이라 써놓은 것 같네요.▲ 주차장에서 내립니다. ▲ 반사빛 때문에 선명치 안습니다.▲ 이것도 시원치 않네요.▲ 중앙광장쪽으로 갑니다.▲ 입장권부터 구입합니다. 경로 단체로 5천원인데 2천원은 여기에서만 쓸 수 있는 상품권으로 주네요.▲ ..

등산사진 2024.10.11

강원도 정선 민둥산

10월1일 국군의 날입니다. 산악회에서 정선의 민둥산을 찾았습니다. 민둥산은 이름 그대로 나무가 거의 없이 억새가 우거져서 이맘때면 어새축제가 열리고 등산객이 많이 가는 산이 되었습니다. 원래는 나무가 많이 있었으나 사람들이 산나물을 키우려고(화전민도 아니고?) 불을 질러 민둥산이 되었다고 하네요. 민둥산에는 석회암이 녹아서 생긴, 산자락이 움푹 패인 구덩이(일명 민둥산 백록담)가 있는데 학술용어로는 돌리네(Doline)라고 한답니다. 이 인근 지명도 '(화전)밭 구덩이'에서 유래하여 '밭구덕'이 되었다고 합니다.▲증산초등학교 옆의 억새축제 행사장 주차장에서 버스를 내려 완경사 또는 급경사로 민둥산을 올랐다가 밭구덕길로 하산하여 민둥산 백록담(돌리네)를 보고 내려올 계획이었으나 정상에 올랐을 때 빗방울이..

등산사진 2024.10.02